콘텐츠로 건너뛰기

포토샵 ai 사용법과 꼭 알아야 할 필수 팁 5가지

포토샵 ai 사용법 필수팁 5가지 썸네일

첫 사용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포토샵 ai 사용법을 다양한 예시를 보며 알아보고 닷(.) 프롬프트를 통해 어도비 가이드라인을 패스하는 법, 사진과 사진의 합성, 생성형 확장 품질 높이기 등 꼭 알아야 할 필수 팁 5가지를 알려드립니다.

포토샵 ai 사용법

생성형 채우기(Generative fill)는 상황별 작업 표시줄의 프롬프트를 이용하여 이미지에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변경 혹은 제거합니다. 도구의 위치와 사용법만 알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고 시간도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포토샵 ai 사용법 생성형 채우기 작업순서
생성형 채우기 일반적인 작업 순서

생성형 채우기의 첫번째 단계, 선택

새로운 ai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영역을 선택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사각형 선택도 많이 쓰지만 주로 쓰는 선택 도구는 올가미 툴입니다. 선택 툴을 이용해 추가 혹은 변경하고자 하는 영역을 선택하세요.

포토샵 ai는 이미지에 우선하기 때문에 텍스트 프롬프트가 절대적일 수 없습니다. 포토샵 ai는 프롬프트에 앞서 이미지를 먼저 계산하고 프롬프트 명령어를 반영할 수 있는지 판단해 본 후 최적의 결과값을 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완전히 바꿔내는 결과를 원한다면 영역을 넉넉하게 포함하여 선택하여야 합니다. 아래의 예시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프롬프트는 “빨간색 티셔츠”입니다.

포토샵 ai 사용법 생성형 채우기 선택영역 모두포함할때
전체 영역을 포함했을 때 결과
포토샵 ai 사용법 생성형 채우기 선택영역 모두포함하지않을때
전체 영역을 포함하지 않았을 때 결과

아이디어를 프롬프트에 입력

상황별 작업 표시줄의 프롬프트에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프롬프트는 현재 100여개의 언어로 작성이 가능하도록 확장되었고 물론 한글도 가능합니다. 가끔 의미전달이 잘 안될 때가 있는데 그때는 영어를 입력합니다. 상황별 작업 표시줄이 안보이면 alt+w를 눌러 찾습니다.

속성창을 이용한 무한 생성 및 수정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3개의 결과가 생성됩니다. 사용자는 ai 이미지를 생성한 후 속성창(Properties)을 이용하여 3개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프롬프트를 수정(혹은 그대로 두고)하여 새로운 3개의 결과를 다시 생성해볼 수 있습니다. 속성창이 안보이면 alt+w를 눌러 찾습니다.

자르기 툴을 이용한 생성형 확장

포토샵 ai 사용법 생성형 확장 사용법 2

생성형 확장(Generative Expand)은 이미지 아웃 페인팅이라 불리는 기술이며, 이미지를 계산하여 확장해 줍니다. 포토샵에서는 자르기 툴을 이용합니다. 왼쪽 툴바의 자르기 툴을 선택하면 나오는 상단 메뉴에서 3가지 선택 메뉴 중 생성형 확장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자르기 툴의 8개의 핸들을 이용해 이미지를 확장할 수 있고,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구도를 설정합니다.

자르기의 상단 메뉴에서 종횡비를 설정하거나 사진의 사이즈를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핸들을 드래그할 때 alt 키, shif 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생성형 Ai 사용법 사진 버전

똑똑하게 쓰는 필수 팁 5가지

프롬프트 핵 .(dot)의 활용

가끔 위 그림의 알림 창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도비의 가이드라인에 걸린다는 내용이고 특히 신체의 일부분을 생성해야 할때 자주 뜨는데요. 결과를 한 개 혹은 두 개만 준다거나 결과가 아예 안 나올 경우입니다. 이때 “.”을 입력하고 다시 생성하면 정상적으로 3개의 결과가 온전하게 출력됩니다. 단, 확실하게 도덕적으로 유해한 이미지라면 절대 생성되지 않습니다.

포토샵 ai 사용법 생성형 채우기 어도비 가이드라인 오류
포토샵 ai 사용법 생성형 채우기 어도비 가이드라인 오류 패스하기 1

사진과 사진의 합성

생성형 채우기는 다수의 사진을 합성하는데도 탁월합니다. 예전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이었지만 지금은 생성형 ai 덕분에 몇 초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포토샵 ai 사용법 중 가장 쉬울 수도 있습니다.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 ai 사용법 생성형 채우기 사진합성 4
3장 합성 1분컷!

빈 프롬프트의 활용

빈 프롬프트란 상황별 작업 표시줄의 프롬프트에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생성 버튼을 클릭하는 경우입니다. 빈 프롬프트의 활용은 3가지입니다. 첫째, 이미지 상의 오브젝트를 지워낼 때, 둘째, 생성된 이미지의 부자연스러운 부분을 수정할 때, 셋째, 이미지의 연장입니다. 상황에 맞는 사용법을 터득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신체의 일부분을 수정하는 것은 아직 어렵고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대부분입니다.

안 쓰는 결과는 삭제

계속 생성을 하다 보면 파일의 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속성창에서 선택 결과만 남기고 나머지는 삭제 후 저장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포토샵 ai 사용법 생성형 채우기 안쓰는 생성형 레이어 삭제하기

생성형 확장 품질의 문제

외국의 유튜버들은 고해상도 이미지를 확장했을 때 생성된 영역의 품질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생성된 영역의 이미지를 확대해 보면 원본 이미지와 품질 차이가 심하다는 의견인데요. 이미지 인쇄 시 문제가 되며 최상의 결과를 바라는 사진가에게는 부적합하다는 영상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 또한 해결점이 있는데, 1024*1024 이하 픽셀로 반복하여 생성하면 품질의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테스트해 본 결과 확실히 눈으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ai 사용법 생성형 채우기 생성형 확장 품질 올리기 1
확실히 작은 사이즈로 생성한 결과가 훨씬 좋아 보인다.

이 과정을 반복하여 생성하면 보다 나은 품질을 얻을 수 있겠죠. 외국에서는 이 부분을 포토샵 액션으로 만들거나 플러그인으로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더군요. 물론 Sns 이미지 등 2000 이하의 이미지는 필요 없는 부분입니다.

혁신적 Ai와 포토샵의 결합

가장 큰 장점은 네이티브 기능을 이용한 포토샵 ai 사용법이 너무나 쉽고 간편하다는 점입니다. 포토샵 주기능 중 하나인 이미지 합성 편집은 그 방법이 까다로워 일반 사용자가 접근하기 어려웠는데요. 생성형 채우기는 포토샵 2024에 정식으로 채용되어 일반 사용자는 물론 관련 직업 분야의 전문가들에도 쉽게 이미지를 편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표현하며 작업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생성형 Ai의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면 아랫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글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주소 복사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