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라이트룸 업데이트 v13의 모든 것(Oct 2023)

라이트룸 업데이트 v13 oct 2023 썸네일

최근 어도비 맥스 2023에서 소개된 ai를 포함한 어도비의 새로운 기능들은 놀라움 그 자체입니다. 그중 라이트룸에 해당하는 내용들도 만만치 않았죠. 렌즈 블러, 포인트 컬러, HDR 옵션 등 라이트룸 업데이트 v13에 대해 알아보고 개인적인 의견을 기록해 봅니다.

아래의 내용은 라이트룸 전 제품군에 적용된 내용이며 포토샵 카메라 로우 필터에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라이트룸 업데이트 v13

Creative Cloud Desktop에서 라이트룸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세요. 라이트룸 모바일은 해당 스토어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라이트룸 클래식은 구동 시 카탈로그를 v13으로 업그레이드 해주어야 합니다.

라이트룸 v13 카탈로그 업그레이드 1

렌즈 블러(Lens Blur)

라이트룸 업데이트 v13 렌즈 블러 lens blur
렌즈 블러의 보케 설정 – 사진 출처 – 어도비

이번 업데이트 중 가장 이목이 집중된 렌즈 블러입니다. 몇 번의 클릭 혹은 몇 번의 탭으로 Ai 가 깊이를 감지하여 아름다운 배경 흐림 효과를 추가해 줍니다. 자연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슬라이더를 활용하여 과장되지 않고 실제와 같은 자연스러운 느낌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팬 포커스 사진이나 심도가 부족한 스마트폰 사진에는 더없이 좋은 기능이 될 수 있겠습니다. 어도비가 왜 그토록 선택 기술에 집중해 왔는지 살짝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단, 135gm같이 본질의 광학 흐림이 강한 렌즈의 사진은 그 효과가 반감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렇다 해도 고사양의 렌즈를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게는 약간 섭섭한 부분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라이트룸 업데이트 v13 렌즈 블러 원본 사진
전반적으로 선명한 사진
라이트룸 업데이트 v13 렌즈 블러 적용 사진
렌즈 블러 적용 후 아웃포커싱 된 사진

포인트 컬러(Point Color)

개인적으로 이번 업데이트 중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진의 개별 색상 톤을 쉽게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라이트룸을 사용하는 난이도가 크게 낮아진 것 같습니다. 기존의 색상 혼합 패널보다 훨씬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었고 특정 색상에 대한 마스킹을 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컬러 조정의 폭도 더 넓어졌습니다. 이제 컬러 조정은 기술적인 문제보다는 사용자의 예술적인 시각이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듯 보입니다.

라이트룸 업데이트 v13 포인트 컬러 원본 사진 1
Pexels 원본
라이트룸 업데이트 v13 포인트 컬러 적용 사진
포인트 컬러 적용 후

HDR 옵션(HDR Optimization)

대부분의 카메라 혹은 스마트폰 사진 파일은 일반적인 다이내믹 레인지(SDR) 이미지보다 훨씬 더 넓은 범위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진작에 포함하고 있었고 대부분의 그래픽 소프트웨어는 이 추가 정보를 완전히 활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 라이트룸이 이를 편집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HDR 호환 디스플레이를 소유하고 있어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macOS 2021년 11월 이후에 출시된 MacBook Pro 14인치 또는 16인치
iOS 16 이상을 지원하는 모든 iPhone 및 iPad 기기, iPhone 15(모든 모델), iPhone 14 Pro 또는 Pro Max, 또는 12.9인치 iPad Pro (5세대 이상)와 같이 Super Retina XDR 디스플레이를 가진 기기
Android 14에서 Google Pixel 7 Pro에서만 사용 가능
Windows 최소 1000 닛 용량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DisplayHDR 사이트에서 DisplayHDR 1000 이상의 등급을 받은 VESA 인증 디스플레이 목록을 확인할 수 있음)

HDR을 기본 패널에서 활성화하고 HDR 호환 디스플레이에서 작업할 경우, 이미지의 모든 톤의 편집이 가능하고 히스토그램은 4스탑만큼 확장됩니다. 내보내기 시 전체 DR을 AVIF 또는 JPEG XL 형식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물론 TIFF, PSD, PNG 형식으로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라이트룸의 로컬 편집

클라우드 기반 라이트룸은 사진을 가져올때 어도비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이 되는 방식이었죠. 그래서 클라우드 스토리지 용량, 속도에 대한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제 클라우드 기반 라이트룸에서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선택적으로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이 말은 라이트룸이 내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 혹은 외장 하드에 직접 관여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사용자는 내 하드디스크의 원하는 파일만 선택해서 클라우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 업데이트 v13 라이트룸 로컬 편집

대신 로컬(내 컴퓨터)로 사진 가져오기 기능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사진 뷰어처럼 폴더를 찾아 들어가야 합니다. 그렇다 해도 클라우드 선택 업로드는 그 자체로 매력적인 업데이트입니다.

Lightroom 모바일의 향상된 인터페이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편집 기능 UI가 보다 직관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라이트룸 모바일 업데이트 ui 개선
라이트룸 모바일 업데이트 편집툴 화면
  • 이 글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주소 복사하기

“라이트룸 업데이트 v13의 모든 것(Oct 2023)”의 1개의 댓글

  1. 핑백: 라이트룸과 라이트룸 클래식의 차이 - BELLINIPAI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