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라이트룸 미리보기 만들기 4가지 방식에 대한 글

라이트룸 클래식 미리보기 4가지 방식 썸네일

라이트룸 클래식으로 사진을 가져올 때 라이트룸 미리보기 만들기 최소, 포함 및 사이드카, 표준, 1:1의 4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이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어떤 옵션을 선택해야 하며, 프로그램 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합니다.

라이트룸 미리보기 만들기 프로세스

가령 사진이 10만 장이 있다고 가정해 보면, 라이브러리 화면의 그리드 뷰나 확대경 보기에서 10만 장의 원본을 불러와 보여주기는 불가능에 가까울 것입니다. 라이브러리 모듈에서 보는 Raw 이미지는 미리보기(Preview) 또는 캐시(Cache) 이미지입니다. 이는 원본 이미지를 더 빠르게 표시하고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라이트룸 미리보기 4가지 개념
라이트룸의 미리보기 프로세스

결론적으로 이 옵션은 미리보기의 형태를 결정하는 것일 뿐, 사진의 원본에 영향을 주는 옵션은 아닙니다. 최소, 포함 및 사이드카는 카메라의 미리보기 이미지를 가지고 오는 것이며 표준, 1:1 미리보기는 라이트룸이 직접 raw 파일의 미리보기를 만듭니다.

라이트룸은 원본의 안전한 관리와 보존을 최우선으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미리보기는 그냥 원본의 껍데기, 혹은 원본의 가면인 것이죠. 본 글은 라이트룸 미리보기 만들기 4가지 옵션이 무언가를 결정지을 만큼 그리 중요한 옵션이 아니라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최소, 포함 및 사이드카(Minimal, Embedded & Sidecar)

카메라에서 생성한 미리보기 파일을 가져옵니다. 사진 촬영 후 LCD를 통해 볼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두 경우 모두 라이트룸에서 미리보기 이미지를 만들기 않기 때문에 사진을 불러올때 속도가 빠릅니다. 단, 원본 사진과는 색상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 차이란 카메라의 LCD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이미지와 라이트룸이 해석한 원시(Raw) 이미지와의 차이입니다.

최소로 불러온다 해도 라이트룸은 가져오는 이 이미지들을 어떻게든 표준 미리보기로 만들어 버립니다. 포함 및 사이드카는 이 카메라 미리보기를 일시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자에게 표준 미리보기로 전환할 수 있는 버튼을 제공합니다.

라이트룸 포함및사이드카 표준미리보기로 바꾸기
포함 및 사이드카로 불러왔을 때에는 표준 미리보기로 전환할 수 있는 버튼을 제공

하지만 말 그대로 일시적이며 현상 모듈로 이동 시에는 표준 미리보기로 전환됩니다. 유휴 시간에 기본 미리보기로 포함된 미리보기 바꾸기 옵션을 체크해 두었다면 라이트룸은 카메라 미리보기 파일을 잽싸게 표준 미리보기로 전환시킵니다.

라이트룸 유휴시간에 기본미리보기로포함된 미리보기 바꾸기 옵션 1

결국 미리보기의 최종 종착지는 표준 또는 1:1로 귀결된다는 것이죠.

표준(Standard), 1:1 미리보기

사진을 가져올 때 라이트룸은 촬영된 Raw 파일을 토대로 미리보기를 만들기 때문에 가져오는 시간이 위 두 경우보다 당연히 오래 걸립니다. 특히 1:1 미리보기로 가져올때는 시간이 배로 걸리니 빠른 확인은 포기하셔야 합니다. 그럼에도 대부분 이 모드를 추천하는 이유는 프로그램 운용 시 쾌적하기 때문입니다. 1:1 미리보기까지 만들었다면 화면 확대 시 발생하는 로딩 메세지조차 볼 수가 없겠죠.

표준 미리보기는 편집 – 카탈로그 설정 – 파일 처리에서 사진의 해상도를 정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 표준미리보기 해상도 설정하기
카탈로그 설정 – 파일처리에서 표준 미리 보기 크기를 설정한다.

표준, 1:1 미리보기는 수동으로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라이트룸 라이브러리 미리보기 만들기 2
라이브러리 – 미리보기 미리보기를 만들거나 버릴 수 있다.

1:1 미리보기란 말 그대로 실제 크기의 미리보기입니다. 24mp 카메라의 6000*400 미리보기를 만듭니다.

1:1 미리보기는 용량이 크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삭제하는 기능이 라이트룸 옵션의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미리보기의 삭제는 원본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preview를 통째로 지운다고 해도 다시 생성하면 그만입니다.

라이트룸 카탈로그설정 파일처리 일대일미리보기자동버리기 1
편집 – 카탈로그 설정 – 파일처리 1:1 미리보기 자동 버리기 설정하기

신경 쓸 필요가 없는 옵션

위에서 언급했듯이 라이트룸 미리보기 만들기 4가지 옵션 중 어떤 것을 선택하던 미리보기의 최종 종착지는 표준 미리보기이기 때문에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그때그때 시간 상황이나 컴퓨터 사양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되는 문제입니다. 대부분은 표준이나 1:1을 권장합니다.

  • 미리보기는 카탈로그 파일이 있는 곳에 카탈로그 이름 Previews.lrdata 폴더에 저장됩니다.
  •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라이트룸에는 이 옵션이 없습니다.
  • 스마트 미리보기(고급 미리보기)는 위 미리보기와는 성격이 조금은 다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스마트 미리보기의 활용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 사진 가져오기 옵션의 더 많은 내용이 필요하시면 어도비 공식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 이 글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주소 복사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