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초면 오케이! 누구나 쉽게 가능한 포토샵, 루미나 네오의 Ai를 활용한 하늘 대체 3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몇 가지 샘플을 통해 장단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포토샵 하늘 대체(Sky Replacement)
포토샵은 사진 속의 하늘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선택하여 바꿔줍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따로 마스킹 작업을 수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진을 열고 편집(Edit) – 하늘 대체(Sky Replacement) 메뉴를 이용하세요. 사용자는 포토샵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에서 하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 이미지를 등록하여 사용
또는 내가 가지고 있는 하늘 이미지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멋진 하늘을 찍어 두었다면 지금이 활용해볼 기회입니다.
흐린 날씨나 단조로운 하늘을 멋진 푸른 하늘이나 화려한 일몰로 교체하여 사진의 분위기와 감정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하늘 대체의 Ai는 하늘 감지와 구분(Edge)에만 관여합니다. 하늘의 톤의 메인 배경과 맞지 않으면 사진이 좀 어색해 지겠죠. 대체된 하늘은 레이어 그룹으로 추가되기 때문에 후 작업이 필요할 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베타 제너레이티브 필(Generative Fill) 이용
3가지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이 아닐까요? 하늘 부분을 대충 선택하고 제너레이티브 필만 해주면 되니까요. Ai가 그려준 유일무이한 하늘을 사용자는 선택만 해주면 되는 것이죠. 단, 따로 샘플을 제공하거나 내 하늘 이미지를 쓸 수도 없기 때문에 어떤 결과를 내줄지는 단지 운에 맞겨야 하겠습니다.
하늘 제너레이티브 필 이용 팁
아래 그림처럼 선택 영역이 원본의 하늘을 조금이라도 포함하고 있다면 포토샵은 작성된 프롬프트보다 포함된 영역의 하늘 부분을 우위에 두고 그림을 그려줍니다. 때문에 원본의 하늘과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게 되죠.
완전히 다른 결과를 원하다면 선택 시 하늘 영역을 완전히 포함해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위 사진 프롬프트에 night sky나 sunset을 입력할 때 말이죠.
루미나 네오(Luminar Neo)의 스카이 Ai
하늘을 대체하는 도구 중에서는 가장 발전된 툴입니다. 포토샵 Sky Replacement의 기능은 기본이고, 사진의 전체적인 톤 앤 매너도 조정해줍니다. 때문에 대낮에 찍은 하늘을 일몰 사진으로 바꾸어도 이질감이 줄어들게 되죠. (포토샵 하늘대체는 이 부분을 커브 조정 레이어로 제공) 이 외에도 하늘의 위치 조정 등 여러가지 슬라이더를 제공합니다.
물의 반영(비침)이 있다면 그 부분에도 하늘이 반영됩니다.
Ai 하늘 대체 적용 샘플
참고) 좋은 하늘을 만나는 법 : 카메라를 안 들고 나가시면 됩니다.
어떤 것이 더 좋은 사진일까?
Sky Replacement 기술은 지금은 그리 놀랄만한 일도 아니지만 당시에는 혁신적인 도구로 환영하는 분위기였는데요. 반면, 기술의 남용이 사진의 신뢰성을 훼손시킬 수 있다며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멋진 하늘이 아니다 하더라도 사진 속에 담긴 그날의 시간과 상황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핑백: 포토샵 베타 설치와 Generative(생성형) AI 사용법 예시 - BELLINIPAI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