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포토샵 조정 브러쉬(Adjustment Brush) 사용법

포토샵 조정 브러쉬 사용법 썸네일 1

어도비 포토샵은 조정브러쉬를 통해 조정 레이어를 활용하는 새로운 워크플로우를 제안합니다. It’s New! 포토샵 조정 브러쉬의 간편해진 사용법과 새로운 작업 흐름에 대해 소개합니다.

조정 브러시는 현재 포토샵 베타에서 테스트 중이며, 곧 포토샵 정식 버전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지금 조정 브러시를 사용해 보고 싶다면 포토샵 베타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조정 브러쉬로 변화될 포토샵 워크플로우

이제 조정 레이어를 몰라도 쉽게 조정 레이어 효과를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정 항목을 선택하고 이미지에 브러쉬를 대자마자 조정 효과가 적용되는 동시에 조정 레이어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지, 조정 레이어 작업에 순서가 바뀌는 것뿐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그림에 부분적인 보정이 필요하다면 조정 브러쉬가 작업 흐름을 단순화시키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조정 브러쉬 인터페이스
조정 브러쉬 인터페이스

조정에 대한 항목

포토샵 조정 브러쉬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조정에 대한 최소한의 항목을 알아야 합니다. 조정 브러쉬에는 총 16개 조정 항목이 있으며 자주 쓰는 주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도/대비(Brightness/Contrast)

“Brightness”는 이미지의 전체적인 빛의 양(밝기)을 조절하며, “Contrast”는 이미지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 사이의 차이를 조절합니다.

레벨(Level)

이미지의 밝기 범위를 조절하여 어두운 부분, 중간 톤, 밝은 부분의 세부 사항을 조정합니다.

커브(Curve)

곡선을 조정하여 이미지의 명암, 색상 밸런스, 대비 등을 조절하는 만능 도구, 커브는 기본적으로 직선이지만, 이를 곡선으로 조정함으로써 이미지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 사이를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색조/채도(Hue/Saturation)

이미지의 색조, 채도, 밝기를 조정하는 도구입니다. 다방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색상 균형(Color Balance)

이미지 색상 균형을 조정하는 도구로. 이미지에 원하는 색감을 더하거나 개선하고자 할 때 쓰입니다.

활기(Vibrance)

이미지 색상의 중간 단계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Saturation은 전체의 색상 포화도를 균일하게 조정하는 반면, vibrance는 색상의 중간 단계만 관여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이미지의 색상을 과도하게 변형하지 않게 합니다.

등이 있습니다.

포토샵 조정 브러쉬 사용법 예시
오늘의 모델(미드저니)

포토샵 조정 브러쉬로 얼굴을 밝게

명도/대비 조정 브러시를 사용하여 마우스(또는 태블릿 펜)를 슬슬 문대는 것만으로 얼굴을 밝게 보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레이어 창을 보면 조정 레이어가 생성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그 옆 레이어 마스크에는 내가 포토샵 브러쉬로 칠한 부분이 표시되어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포토샵 조정 브러쉬 사용법 1 3
조정 브러쉬를 적용하자 조정 레이어가 자동으로 추가되었다.

조정 브러쉬가 생기기 이전 방식대로 하자면 사진 위에 조정 레이어를 추가한 후 속성(프로퍼티) 패널에서 원하는 값을 조정한 후 검은 브러시로 칠하는 순서였겠지요. 단지 이 순서가 바뀐 것뿐이지만, 포토샵 레이어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꽤 의미 있는 도구일꺼 같습니다.

복잡하게 조정 레이어를 쓰는 이유는 ‘원본 비파괴’ 즉, 원본을 온전하게 보존하기 위함이며 보정 수치를 언제든지 다시 수정하기 위함입니다. 이 말이 이해가 안 된다면 이미지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당장 Ctrl + U를 눌러서 수치를 변경해 보세요. 원본 자체가 변경되었으며 변경 전으로 돌아가는 방법 외에는 다시 수정할 수 없게 됩니다.

포토샵 조정 브러쉬로 얼굴 화장 강조

색상 균형과 활기 등 브러쉬를 활용하여 화장을 강조해 얼굴을 돋보이게 해줄 수 있습니다. 조정 브러쉬가 즉각 반응하는 이유는 각 항목마다 기본적인 수치가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수치는 속성(Properties) 패널에서 다시 수정할 수 있으며, 레이어 패널의 블렌드, 불투명도 값을 같이 조정하여 최적의 결과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조정 브러쉬 사용법 2

포토샵 조정 브러쉬로 옷 색깔 바꾸기

옷 색깔을 바꾸기 위해서 옷 부분을 칠합니다. 브러시는 대부분 경도 0의 부드러운 브러시로 칠해야 자연스러우며 X 키를 번갈아 누르면서 더할 곳은 더하고 뺄 곳은 빼면 되겠죠. 오버레이(Overlay)를 켜서 내가 어느 곳을 칠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후 속성 패널에서 원하는 수치를 조정해 주면 끝.

포토샵 조정 브러쉬 사용법 3
오버레이를 키면 브러쉬 영역을 알 수 있다.
포토샵 조정 브러쉬 사용법 최종 결과
Before – After

다양한 활용

포토샵의 조정 도구를 사용하여 다양한 시각적 변화를 실행하세요. 예시로 든 작업 이외에도 헤어 컬러를 변경하거나 하늘의 색 바꾸기, 컬러 그레이딩, 흑백 사진에 컬러를 구현하는 등 무한합니다. 이제 새로 생긴 조정 브러쉬를 사용하여 이러한 작업들을 더욱 손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토샵 조정 브러쉬 사용법 예시2 1
포토샵 머리색 바꾸기
포토샵 조정 브러쉬 사용법 예시3
흑백사진으로 바꾸기
포토샵 조정 브러쉬 사용법 예시4
컬러 그레이딩
  • 이 글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주소 복사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