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같은 SNS에 올릴 사진은 확실히 선명한 게 더 좋아 보입니다. 포토샵에서 사진을 쨍하게, 선명하게 만들어 디테일을 향상시키는 2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포토샵 사진을 선명하게 만드는 이 두 가지 방법은 매우 간단하면서도 전문가들도 많이 쓰는 방법입니다.
예시로 미드저니 인물 사진을 이용해 볼게요. 미드저니 v6의 인물 사진은 그 자체로 모자람이 없지만 포토샵에서 선명하게 리터칭하면 피부 결의 디테일이 살아나면서 안그래도 실제와 구분 안 가는 사진에 더더욱 사실성을 불어넣어 줍니다.
High Pass 필터를 사용하자
단순히 이미지만 선명하게 만들 거라면 포토샵 하이패스 필터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쉽고 결과도 확실합니다.
- 레이어 창에서 사진을 레이어로 복제(Ctrl + J)합니다.
2. 복제한 레이어의 블렌드 모드를 Overlay로 변경합니다.(혹은 Soft Light)
3. 필터 – 기타 – 하이패스 필터를 적용하고 사진을 보며 슬라이더를 움직여 적당한 값을 찾습니다.
4. 레이어 창의 투명도(Opacity)로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사진 보정 툴, 어도비 카메라 로우 사용
이미지 선명도 뿐만 아니라, 화이트 밸런스 등 다른 작업도 해야 된다면 어도비 카메라 로우(ACR) 종합 세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ACR을 이용할 거라면 사진을 먼저 스마트 오브젝트로 만들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 오브젝트로 만들면 나중에 수치를 재조정할 수 있습니다.
- Ctrl + Shift + A 를 눌러 카메라 로우 필터 창을 엽니다.
사진 선명도는 텍스처(Texture) 슬라이더와 샤프니스(Sharpening) 슬라이더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ACR의 이미지 선명도와 관련한 옵션 중 Clarity와 Dehaze는 전체 사진의 색감이 틀어지는 경우가 생기니 잘 살펴봐야 합니다.
수치를 수정하려면 레이어 창의 카메라 로우 필터를 더블 클릭합니다.
최종 결과
Ai로는 못해?
Ai로 하는 간단한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대부분 이미지 해상도를 늘이는 업스케일링, 생성하는 Ai에 치중하고 있기 때문에 저 해상도 이미지나 흐릿한 이미지를 복구하는 수준이 아니라면, 위 두 가지 방법만 알고 있어도 충분합니다. 반대로 사진의 품질이 심각한 수준이라면 Ai 도구를 알아봐야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