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어도비 Firefly 베타 버전은 대기자 승인 없이 어도비 계정이나 구글, 페이스북, 애플 계정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firefly 프로모션 영상을 통해 분석한 2023년 7월 현재 테스트 가능한 멋진 기능과 미래에 추가 예정인 기능들도 함께 알아봅니다.
text to image
만들고 싶은 이미지를 글로 표현해 봅시다. 텍스트 프롬프트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해 주는 도구인 text to image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미 달리2, 미드저니, 스테이블 디퓨전 등에서 수많은 유저들이 경험하였고, 더 이상 신박하지 않은 기능이지만, 어도비라면 그 이상을 기대해 볼 만도 합니다. firefly의 AI모델은 Adobe Stock 데이터셋을 기반으로 학습되어 향후 결과물에 대한 사용 라이선스 문제에 수월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는 영어로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text effects
입력한 텍스트를 바탕으로 문양을 채워주는 기능입니다. 텍스트를 사용자의 의도대로 다양한 효과와 스타일을 적용하여 텍스트를 꾸며줍니다. 지금은 패턴이 너무 복잡하게 들어서지 않나에 대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기능도 한정적이어서 왜 있나 싶은 생각도 들고요. 하지만 하늘, 바다 같은 근사한 실사를 기반으로 생성해 준다면 보다 유용한 기능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recolor vectors
리컬러 벡터라 함은 벡터 파일의 색상을 추출하여 다른 색상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원래 이런 작업은 벡터 파일의 특성상 일일이 수작업으로 수행해야 해서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색상 편집을 위해 벡터 파일을 포토샵으로 카피 후 래스터화하여 내보내는 경우도 다반사였습니다. 이 기능이 제대로 나와준다면 벡터를 주로 다루는 디자이너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겠죠. svg 파일로 업로드하고 svg 파일로 반환해 줍니다. 그냥 일러스트레이터에 넣어주면 안 되는 건가요?
extend image
달리2에서 소개된 아웃페인팅 기능과 같아 보입니다. 이미지 확장 시 주변 배경을 계산하여 동일한 스타일의 배경 이미지를 생성해 줍니다. 이미지를 피사체와 상관없이 종횡비를 변경하고자 할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또한 보다 넓은 광각의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inpainting
인페인팅은 본래 이미지를 수정하거나 복구하는 기술로, 손상되거나 누락된 부분을 자동으로 채워주는 기능인데, 동영상에서 매우 재미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브러시를 이용해 손쉽게 이미지에 개체를 추가, 제거 또는 대체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부분에는 다시 text to image를 적용하여 변경할 수 있으니 이를 통해 이미지의 완성도를 높이거나 아예 다른 이미지로 바꿀 수도 있겠습니다.
smart portrait
사진에서 얼굴을 인식하여 얼굴의 크기, 위치 등을 변경하고 얼굴에 대한 보정과 스타일링을 해주는 기능입니다. 표정, 나이, 헤어스타일 등도 가능합니다. 포토샵 리퀴파이나 뉴럴필터에도 비슷한 기능이 있지만, 영상으로 볼 땐 firefly가 더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depth to image
이미지 내의 각 픽셀의 깊이(depth) 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픽셀의 색상 값을 계산하여 일반적인 컬러로 변환시켜 줍니다. 보통 3d스캐닝이나 LiDAR(라이다) 같은 센서를 사용하여 촬영된 이미지는 깊이 정보를 포함하고 있고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3D 모델링에 활용합니다. 게임, 가상현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다 하겠습니다.
3d to image
영상만으로는 3D 파일을 업로드하여 텍스쳐를 입히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보통 3D 모델은 회전이나 확대, 축소가 가능한데 3d to image를 통해 특정 뷰포인트에서 보이는 2D 이미지로 생성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text to template
텍스트를 이용하여 쉽게 웹사이트, 앱, 이메일, 썸네일 이미지 등의 디자인 템플릿을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캔바나 ms디자이너에서 이미 제공하는 기능으로 광범위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특히 디자인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쉽게 템플릿을 만들 수 있어 많이 선호하는 기능입니다. 단, 아직까진 퀄리티 측면에서 많은 아쉬움이 있어 풀어야 할 숙제가 많은 기능일 것입니다.
conversational editing
대화를 통해 디자인 작업을 수행하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디자인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해야 하지만, 이 기능을 이용하면 자연어를 통해 디자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잘 활용한다면 든든한 디자이너를 옆에 두는 셈이니 무척 기대되는 기능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작업자는 어떤 디자인이든 미안해(?)할 필요 없이 계속적인 수정을 통해,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text to vector
텍스트 데이터를 벡터로 구현하는 기능입니다. 벡터로 구현하려면 텍스트 데이터를 수치 데이터로 변환해야 하는데, 이 기능은 이를 자동으로 수행해 줍니다. 결과는 svg 파일로 반환될 것이며, 일러스트레이터 등 벡터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개별 편집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combine photos
제목 그대로 여러 개의 사진을 합성하여 하나의 이미지로 만드는 기능입니다. 여러 개의 사진을 합쳐 하나의 풍경 사진으로 만들거나 인물과 배경사진의 합성 등을 통해 전혀 다른 공간의 사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 이미지를 합성하여 보다 매력적인 상품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겠습니다.
color conditioned image generation
컬러 레퍼런스로 쓰일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text to image를 통해 이미지를 생성하면 AI가 레퍼런스 이미지를 참조하여 유사한 느낌의 컬러로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upscaling
디지털 이미지의 해상도(사이즈)를 늘리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미지를 단순히 확대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추가하여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내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 AI 기술이 사용됩니다. 기존의 슈퍼해상도(super resolution) 기술은 2배까지 완벽하게 되는데, 동영상에는 6배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케치한 그림에 색을 채워주는 등 여러 가지 기능이 더 있습니다!
어도비 firefly 베타 체험하기
firefly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핑백: 미국 "AI 워터마크 도입" 발표, AI 규제의 신호탄 - BELLINIPAINTS
핑백: 포토샵 2024 생성형 Ai 정식 출시와 생성 크레딧 - BELLINIPAI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