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클래식 동기화의 개념을 처음 접하게 되면 살짝 난해하기도 하고 이해하기도 쉽지 않은데요. 라이트룸 동기화가 처음이거나 먹먹해한다면 이 글을 참고해 보세요. 환하게 정리가 될 것입니다.
싱크를 맞춘다고 하죠. 둘 혹은 다수와 비교해 다른 점을 같게 만드는 것이 바로 동기화입니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라이트룸과 라이트룸 클래식과의 직접적인 동기화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도비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통해야만 가능한 것이죠. 즉, 라이트룸(CC), 라이트룸 클래식의 동기화 파일이란 어도비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존재하고 있는 파일이란 뜻. 본편에서 알아볼 내용은 라이트룸 클래식과 클라우드 간의 동기화 부분입니다.
어도비 클라우드 스토리지란?
어도비 포토그래피 플랜(혹은 어도비 모든 앱) 구독자에 제공하는 인터넷 저장 공간으로 구독 가격에 따라 20G 혹은 1Tb의 공간을 제공해 줍니다. 사용자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이용하여 라이트룸, 라이트룸 모바일, 라이트룸 클래식간의 사진 파일을 동기화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① 어도비 클라우드에서 라이트룸 클래식으로 동기화
두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클라우드 저장공간에 동기화할 파일 존재
당연한 이야기지만, 클라우드 저장공간에 동기화할 파일이 존재해야 합니다. 이 파일은 RAW, JPG, HEIF 등의 사진 파일 뿐만 아니라 동영상 파일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 PC나 모바일 또는 어도비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직접 업로드된 파일입니다.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동기화 허용
그럼 라이트룸 클래식 동기화를 어떻게 허용할까요? 라이트룸 클래식 상단 우측의 구름 모양의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아래의 그림이 클라우드 동기화를 허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위 두 조건을 충족한다면 어도비 클라우드에서 라이트룸 클래식으로 동기화를 즉시 진행하게 됩니다.
클라우드에 저장된 모든 파일(이미지 및 동영상)은 라이트룸 클래식으로 자동으로 다운로드되고 동기화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사용자는 라이트룸 클래식을 통해 클라우드에 저장된 모든 파일에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동기화된 파일은 내 컴퓨터 어디에 저장되는가?
기본적으로 C 드라이브 내PC > 사진 폴더에 다운로드되며 편집-환경설정(Ctrl + ,)의 라이트룸 동기화 탭을 통해 다른 곳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②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어도비 클라우드로 업로드
이 경우는 라이트룸 클래식의 컬렉션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Raw 원본 파일은 어도비 클라우드로 업로드할 수 없습니다.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어도비 클라우드로 업로드되는 파일은 정확히 컬렉션에 있는 사진들의 고급 미리보기(스마트 미리보기)입니다.
라이트룸 클래식 동기화 오류 현상 대처
우선 동기화가 시작이 안된다면 동기화를 정지했다가 다시 활성화하거나 라이트룸을 끄고 재시작해 보세요.
동기화가 완료되지 않고 계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골치 아픈 게 이 현상이 종종 발생한다는 것이죠. 물론 동기화를 정지했다가 다시 활성화하거나 재시작하여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아래 해결법을 실행해 보세요.
라이트룸 동기화 탭에 오류 메시지가 없는 경우
이 경우에는 동기화 데이터를 다시 작성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데이터를 다시 작성하는 버튼은 숨겨져 있습니다. 편집-환경설정-라이트룸 동기화 탭에서 Alt를 누르고 있으면 “동기화 데이터 재구성” 버튼이 표시됩니다. 버튼을 클릭하여 동기화를 재구성해 보세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 동기화 탭에 오류 메시지가 있는 경우
오류의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동기화할 파일이 너무 크다거나, 원본이 없다거나 등등 이걸 일일이 해결한다기 보다 표시된 링크를 눌러 동기화가 안되는 파일을 확인한 후 오류를 없애버리세요. 다운로드 중인 파일은 링크가 라이트룸 웹으로 뜨는데 해당 사진을 다운로드한 후 삭제시키면 되고 업로드 중인 파일은 라이트룸 제거시키면 오류가 없어집니다. 원본이 유실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라이트룸 클래식 동기화와 클라우드의 관계 요약
- 라이트룸 클래식은 어도비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업로드된 RAW, JPG, HEIF 등의 사진 파일과 동영상 파일을 동기화할 수 있다.
- 라이트룸 클래식은 컬렉션 도구를 통해 어도비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업로드되며, Raw 원본 파일은 업로드가 불가능하고, 고급 미리보기(스마트 미리보기) 형태로 동기화된다.
- 라이트룸 클래식 동기화 기능이 잘 안되면 일단 라이트룸 클래식을 재시작해 보자.
- 라이트룸 클래식 동기화가 완료되지 않는 현상은 종종 발생하는 문제로 편집-환경설정-라이트룸 동기화 탭에서 해결하자.
지금까지 라이트룸 동기화를 이해하기 위해 라이트룸 클래식에 관련한 부분을 다뤘고요. 다음 편에는 라이트룸 PC, 라이트룸 모바일과 클라우드의 관계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