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닥 잘 사용도 못해보고 집에서 세월만 먹은 내 노트북, 팔려고 검색해보니 너무 헐값이고, 그나마 팔리면 다행인데 팔기에도 미안해지는 부팅 속도. 배터리 수명은 어떨까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계산과 교체 주기, 배터리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윈도우 11에서 노트북 배터리 수명 알아보기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하단 작업 표시줄에 위치한 ‘윈도우 찾기’에 cmd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나오는데요.


powercfg /batteryreport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사용자 폴더에 배터리 사용 보고서가 저장됩니다.

해당 경로를 드래그하여 ctrl + c로 복사합니다. 이 후 아무 인터넷 브라우저에 붙여 넣고 내용을 확인합니다. 이 파일에서 배터리의 상태, 용량 및 충천 횟수 등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위 과정은 윈도우10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계산과 교체 시기
배터리 리포트 페이지 내 그림과 같은 항목에서 배터리 수명을 계산해 보면 됩니다.

( FULL CHARGE CAPACITY ÷ DESIGN CAPACITY ) * 100
계산 값이 50% ~ 60% 정도로 나오면 배터리 교체를 준비해야 된다고 하네요. 제 노트북은 67.5%로 교체 시기가 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YCLE COUNT는 배터리를 n번 사용했다는 뜻으로 500 이상이면 배터리를 교환해야 된다고 하네요. 중고 노트북을 사려할때 배터리 리포트 페이지 윗부분 캡처를 요구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교체 비용
노트북 배터리의 가격은 노트북 가격에 비하면 만만한 수준 같은데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연장 관리 방법
배터리를 매번 100% 완충해서 쓰는 것은 배터리 수명 관리에 비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이는 스마트폰, 태블릿도 마찬가지라서 ‘배터리 보호’라는 설정기능을 통해 배터리 100% 충천을 일부러 막아놓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기능이 노트북에도 있다고 합니다.
각 브랜드마다 제공하는 전용 소프트웨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삼성 노트북 – Samsung Setting
- LG 노트북 – LG Control Center
- 델 – Dell Power Manager
- 레노버 – Lenovo Vantage
- HP – HP Support Assistant
- ASUS – MyASUS
- Acer – Acer Care Center
- 맥북 – 배터리 설정(운영체제 자체 내장)
삼성 노트북은 배터리 수명연장에 대한 아랫글을 참고하세요.
LG 노트북은 배터리 수명 연장에 대한 아랫글 참고하세요.
맥북은 배터리 설정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